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정신노동.dat

PowerBuilder 드디어 .NET을 흡수하다. - 1. 환경설정

나는 Sybase의 PowerBuilder라는 개발툴을 참 오랫동안 사용해온 개발자이다. 요즘은 PowerBuilder개발자를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나름 유니크한 개발자가 되었다고 자부하고 있다(쿨럭~!).
C/S Database 개발환경에서 PowerBuilder만큼 빠른 생산성을 뽑을수 있는 툴은 전무하다고 감히 주장한다. 왜? 바로 Datawindow라는 개념 때문이다. 여타 다른 언어와 툴로 DB개발을 조금씩 해보았지만 그때마다 Datawindow의 생산성을 더욱 갈망하게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이었다. PowerBuilder가 아직까지 살아남아있는 이유가 아닐지...

최근에 Sybase에서 PowerBuilder 11버젼을 출시하면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NET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C#같은 언어를 다시 배울 필요도 없다. 기존에 PowerBuilder로 개발해 놓은 것을 바로 IIS에 웹어플리케이션이나, Smart Client로 Deploy할수 있다.

지금부터 설명할 Tutorial이 바로 그 내용이다. 다 보고 나면 허탈함이 마구 밀려올 것이다.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윈도우스 XP Professional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개발 환경부터 준비하자.

이제 PowerBuilder에서 IIS에 .NET 웹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준비를 마쳤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파워빌더의 C/S튜토리얼을 가지고 .NET Web Forms Application으로 Deploy하는 방법과, .Net Windows Forms으로 Smart Client로 Deploy하는 방법에 대해서 계속 포스트 하겠다.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