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이제는 우측통행 하세요

국토해양부 알림마당 - 보도자료

좌측통행

이제 이런 말은 사라 질것 같네요. 오늘 국토해양부 발표에 따르면 이젠 우측통행을 생활화 해야 한다고 합니다.

국토해양부가 밝힌 좌측통행시 발생하는 문제 사례입니다.

 

좌측통행

우측통행

보행시 짐․우산 등을 운반하는 경우 오른손 사용이 77%로 좌측통행시 충돌발생

1-1 1-2

공항 게이트는 우측통행으로 출입하게 설치되어 있어 좌측통행시 혼란 발생

2-1 2-2

회전문은 우측통행으로 출입하게 설치되어 좌측통행시 보행자간 충돌이 많이 발생

3-1 3-2

우측통행용 지하철 개찰구를 이용하고 좌측통행시 보행자간 충돌 발생

4-1 4-2

이런 문제가 있음에도 “좌측통행을 생활화 합시다”라고 윽박질러 왔었군요. 그러다 이젠 우측통행이 더 좋다고 합니다.

교통안전 측면으로 교통사고의 약 20%가 줄어 든다고 하고요.
인체심리 측면으로는 생체반응 특성실험(눈동자 추적, 정신부하 등) 결과 눈동자 움직임 15%, 정신부하 13%, 심장박동수 18% 각각 감소 했다고 합니다.
또 보행편의 측면으로는 시뮬레이션 효과분석 결과, 보행속도 1.2~1.7배 증가, 충돌 횟수 7~24% 감소, 보행밀도 19~58% 감소한다고 합니다.

참! 저 수치들이 정말 얼나마 신뢰 할수 있을진 모르만 어제까지만 해도 좌측통행을 생활화 하자던 분들이 낯짝도 두껍죠? ㅋ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도 ‘한줄서기’가 선진국 에티켓이라고 그 난리법석을 떨어서 이미 사람들의 관습으로 머물러 갈때쯤 아니다 한줄서기는 안전에 문제가 있으니 이젠 ‘두줄서기’를 하라고 또 돈들여 홍보하고 있죠.
출퇴근길에 에스컬레이터 앞에서 이 두가지 관습이 가끔 충돌하는 모습을 보기도 합니다.

“거기 좀 올라갑시다~!”

우측통행도 이런 일이 나지 않으란 법지 않을까요. 좌측통행한지 어언 88년의 새월이 지났는데 말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PMP등 휴대용 영상기기보고 다니는 분들 많죠?
이런 분들 길거리에서 서로 뽀뽀하는 상황나올까 두렵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