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스크랩.dbf

메모리 덤프 오류 해결하기

메모리 덤프 오류가 일어나는 원인의 90%이상은 실제로 메인보드나 CPU, 램의 에러에서 기인하고 소프트웨어에서 기인하는 경우는 그 소프트웨어가 시스템의 과도하고 정밀한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나 링 0 영역을 건들다 오류가 난 경우입니다.

이처럼 가끔씩 일어나는 메모리덤프는 큰 신경을 쓸 필요가 없으나 수시 때때로 메모리 덤프가 발생한다면 메인보드와 시피유 램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이중에서도 메인보드와 램에 의한 문제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10%의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인해 메모리덤프가 일어나는 경우도 많으니 공포의 블루스크린 을 없애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소프트웨어적 문제


내컴퓨터 오른쪽마우스클릭 -> 속성 -> 고급 -> 시작 및 복구 -> 디버깅 정보쓰기 항목에서 작은 메모리덤프로 설정 또한 시스템 오류에 자동으로 재시작 해지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해 주면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는 오류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재부팅되지 않고 블루스크린을 띄우면서 다운이 됩니다.

*** STOP: 0x0000000A (0x0000002c, 0x00000002, 0x00000000, 0x8043F5C5) IQL_NOT_LESS_OR_EQUAL
***Address 8043F5C5 base at 80400000, DateStamp 284d9b17-ntoskrnl.exe
Beginning dump of physical memory Physical memory dump complete. Contact your system administerator or technical support group.
위의 경우 STOP:0x0000A 같은경우는 메모리의 주소를 말하는 것 즉 해당 위치에서 메모리 오류가 발생 했다는 것입니다.

0x0000000A IRQL_NOT_LESS_OR_EQUAL
이는 매우 높은 프로세스 내부 요청 수준(internal request level;IRQL)에서 페이지메모리에를 억세스하려고 할때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메모리덤프가 발생할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니 일단 하드웨어의 바이오스 를 업데이트 해보거나 팜웨어 역시 업데이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다시 잡아 주세요.

최적의 세팅방법으로는 윈도우 설치후,

(1)가장먼저 보드패치를 해 준다 기왕이면 웹싸이트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하자.

(2)다이렉트X를 설치한다.

(3)그래픽카드 드라이버와 사운드 드라이버 랜카드 드라이버등을 설치한다.

(4)서비스팩이 포함되지 않는 윈XP일 경우 보드 패치후 서비스팩 부터 설치해 주는것이좋다.

(5)그리고나서 윈도우를 업데이트하자.

2.하드웨어적 문제

1. 가상메모리 설정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 -> 가상메모리 -> 여기서 메인메모리의 2배를 가상으로 잡아주세요.

메인메모리가 256 일 경우 512로 512일 경우 1024로 설정해줍니다.

2. 케이스를 열고 메모리를 슬롯에서 분리 시킨다. 일단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는물질도 접촉면을 청소하세요. 이때 지우개를 이용해 살짝 문질러 주던지 안경 딱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설치 해줍니다.

3. 다이렉트X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 역시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덤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4.시스템 쿨링에 신경을 쓰자. 여러 가지 문제중에 발열에 의해서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5. 컴퓨터에게 정전기는 치명적이다. 메인보드 쇼트로 인해 메인보드 기판에 이상이 왔을때도 메모리 오류를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쇼트와 정전기를 주의하세요.

6. IRQ를 다시 잡아준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내 컴퓨터의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제어판의 등록정보를 엽니다.
②하드웨어 탭의 장치관리자 항목을 선택합니다.
③장치관리자의 컴퓨터 항목을 보시면 ACPI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④ACPI의 오른쪽 버튼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선택합니다.
⑤드라이버 탭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⑥다음을 선택합니다.
⑦특정한 드라이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
⑧장치 클래스의 모든... 을 선택합니다.
⑨왼쪽 창은 (표준 컴퓨터) 오른쪽은 표준PC 를 선택합니다.
⑩다음을 누르고 드라이버를 재설치 합니다.

출처 : lixcokr님의 네이버 블로그, http://cafe.daum.net/wdws, 빛자루 PC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