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메가TV에서 실시간 지상파 HD방송 수신하기


작년에는 하나TV를 이용했었는데 그때도 셋탑박스에 안테나를 설치해서 실시간 지상파 HD방송을 수신가능했었어요(2007/08/27 - 하나TV에서 공중파 HD방송 수신하기 참고). 하나TV는 셋탑박스 종류가 하나뿐이고 그 하나에 안테나 입력 포트가 있고, HD수신기능이 내장된 셋탑박스(이하 STB)라서 별 문제없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었죠.


그러다 이사를 하면서 하나TV를 해지(2008/08/22 - 하나로 인터넷+전화+TV 약정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도 있다 참고)하고 케이블TV를 조금 보다가 우여곡절(2008/10/14 - CJ 케이블 초고속인터넷 약정기간내 무위약금 해지 경험담 참고)끝에 메가TV를 이용하게 되었어요.

메가TV 가입하면서 STB가 4가지종류가 있다는 걸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었죠. FAQ란에는 D&P방식의 다산 STB모델이 ANT입력 포트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D&P방식으로 설치하려고 했는데, 진정한 의미의 실시간 IPTV를 위해선 ICOD(2008/10/16 - 메가TV 신규가입하면 중고 셋탑박스와 리모콘을 준다? 참고)방식의 STB가 더 좋다는 걸 알게 되었죠. ICOD방식 STB중에서도 삼성 SMT-H6172 모델에 ANT입력 포트가 있어서 그 모델로 STB를 변경하였어요.

HD수신 안테나

HD수신 안테나

제가 사용중인 실내용 HD수신 안테나인 SPECTRUM LP49-DTV입니다. 베타뉴스에 자세한 리뷰가 있더라고요. 저희집은 1층이고, 안테나는 TV옆 거실 바닥에 두었는데 수신감도는 만족스럽습니다.

메가TV ANT입력 단자

메가TV ANT입력 단자

STB뒷면 사진입니다. STB ANT입력 단자에 HD수신 안테나를 연결하고, 메가TV 메뉴에서 채널을 검색/편집하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은 메가TV에서 채널 검색과 편집을 하는 과정을 똑딱이로 담아본 겁니다. 저희집 TV가 구입한지 8년이 넘어서 SD급 CRT화면이지만 녹화된 화면과 달리 깨끗하게 나옵니다. ^^;
동영상이 안습이네요. ㅡㅡ;

채널검색과정은 2-5분정도가 소요되더라고요. 하나TV는 아주 빨리 검색하던데 말이죠. 채널검색을 하면 HD뿐만아니라 일반화질의 채널도 모두 검색되는데 일반화질은 정말 보기 민망할 정도로 노이즈가 많습니다. HD채널은 KBS1,2 MBC SBS EBS 다 검색되고요. 불필요하게 검색된 채널의 제거는 채널편집메뉴에서 선택 해제하세요.

IPTV가 조만간 서비스가 된다고 하던데 초기에 5개의 모든 지상파 채널이 다 나올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메가TV에 나오는 메뉴상으로는 KBS와 EBS만 있더군요.
KT, IPTV 지상파 재전송 계약 합의, 지상파 전송료 협상 '수싸움' 치열를 보면 KT가 KBS와 SBS와 지상파 재전송 계약을 해다는데 이거 다 유료화될 분위기 같아요. MBC와는 협의했다는 내용도 없고 말이죠.-> 이미 합의를 했었네요(KT-MBC, IPTV 지상파 재전송 전격 합의 - 아시아 경제). KT는 선수처서 계약에 합의를 해서 좋아라 하는 것 같은데 계약내용은 후발 IPTV업체에게 상당한 부담인가 봅니다. 덤으로 케이블업체까지 피해보게 생겼다는데... IPTV로 지상파 방송사만 배불리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저는 IPTV로 실시간 지상파 볼때 돈내라면 전 안볼랍니다. 안테나 달아서 잘 보고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