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하나TV에서 공중파 HD방송 수신하기

최근에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을 하나로 광랜으로 변경하면서 전화와 TV서비스까지 하나로로 몽창 바꿔버렸다.

물론 할인해준다고 해서 바꾼거다.
하나TV가 지상파실시간 방송은 시청할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기존에 이용하던 케이블 방송을 돈들여 가면서 계속써야할 이유가 없을꺼 같아서 케이블은 하나TV가입하는날 해지를 해버렸다.

몇일 하나TV만 보다가 보니 12시간 뒤에 서비스되는 지상파방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뉴스방송을 12시간 뒤에나 볼수 있다니.. 그게 뉴스인가? --'
그래서 고민중... 하나TV셋톱박스가 HDTV셋톱박스 기능도 가지고 있다는 소리를 설치 기사한테 들은 것 같아서 과감히 안테나를 구입해서 연결해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이미지는 인터넷 뒤져서 구입한 안테나이다. 나름 인기있는 안테나 같아서 구입했다. 어떤 손재주 좋으신 분은 자작을 하시기도 했던데, 손재주 부재와 시간상 나는 돈주고 사기로 결정했다.
실내안테나이기때문에 구입하면서 이거 우리집에서 안잡히면 어쩌나 내심 걱정도 많이 했었다.
안테나의 조립도 아주 간단했다. 바닥이랑 지지대를 나사로 조여주고, 삼각형 안테나를 지지대에 올리고 고정 나사로 고정해주고, 셋톱박스에 연결할 케이블 연결하면 안테나 준비는끝!

우리집 TV가 5년전에 구입한 SD급 TV라 셋톱박스가 내장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하나TV 셋톱박스를 이용해야만 HDTV를 볼수가 있다. 최근에 나오는 셋톱박스 내장HDTV들은 바로 안테나만 연결하면 된다고 한다.


준비한 안테나의 케이블을 셋톱박스 뒤면 안테나 입력 포트(이미지의 4번)에 연결한다.

하나TV사이트에 보면 옆 이미지와 같이 하나TV 셋톱박스의 안테나 출력과 TV의 안테나 입력을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이것 때문에 안테나 설치하던날 케이블 살려고 밤늦게 동네전파상을 찾아 돌아다녔다. 영업중인 전파상을 못찾고 그냥 집에와서 리모콘을 주물럭 거리다가 케이블을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음을 알게되었다.

이제 하드웨어적인 준비는 끝이다.

사용자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TV채널설정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 메뉴에서 지상파 채널을 자동 검색한다.
 

안테나 출력과 TV의 안테나 입력을 케이블로 연결하면 리모콘의 TV전원버튼 아래에 있는 TV/외부입력버튼을 눌러 TV화면으로 가야하지만, 이미 외부입력으로 셋톱박스와 TV가 연결된 상태이기 때문에 홈버튼 아래 방송채널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공중파 방송을 시청할수가 있었다.

채널자동 검색으로 설정된 채널중에 불필요한 채널은 전원버튼과 조용히버튼 사이의 TV채널지움버튼으로 삭제한다.
[이미지 출처: 스펙트럼, 하나TV]

옥외 안테나를 이용할 수있는 공동주택같은 경우는 벽면에 설치된 TV단자에 케이블만 연결하면 간단하게 해결될테지만, 우리집같이 오래된 빌라는 TV단자가 벽면에 있다하더라고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아서 어쩔수 없이 옥내 안테나를 구입해서 설치를 해야만 했다. 어째든 생각보다 좋은 수신률과 깨끗한 화질에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다.

하나TV를 이용하면서 지상파 방송때문에 어쩔수 없이 케이블TV를 같이 이용하고 있다면 이용료 없는 지상파 HDTV를 이용해 보기를 권장한다. 안테나 구입비용이야 몇개월이면 빠지니까...
더불어 케이블TV볼때면 주요 지상파 채널 사이에 홈쇼핑채널이 배치되어 있어(양천구는 그렇다 --'), 채널변경중 충동구매를 하는 불상사가 간혹 생기는데, 이런 문제점도 함께 사라진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