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하나TV USB무선랜을 이용하려다 좌절~!

우리집은 조그만 빌라다.

인터넷이 들어오는 방과 TV있는 방이 떨어져 있다. 그래서 설치 기사님이 랜선 한 15미터 정도로 두방을 횡단하는 긴 라인을 만들어 주셨다. 방문2개를 넘어가는 험난한 여정이다. 나름 정리한다고 해주셨지만 조금 불편했다. 셋톱박스를 보면 USB포트가 2개(앞뒤)나 있다. 무선AP는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가 지원하는 기능이다. 그래서~~

'USB무선랜이 싼데 하나사서 하나TV 셋톱박스에 연결하면 무선으로 되지 않을까?'

요생각 나만 해봤을까?
뒤져봤다 가능한지... 우선 하나TV사이트 서비스안내 > 설치 가이드 > 인터넷 연결 메뉴를 보면 3가지 방법이 있단다.
유선LAN, 무선LAN, PLC(전력선).
무선LAN된단다. 설명 너무 간단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선AT를 연결하라고 그림은 설명하고 있다. 무선AT는 무선 Access Termianl이라는 거 같은데, USB 랜카드도 포함하는건가? 뭐 저 그림만 봐선 확신이 서질 않았다.
FAQ도 있길래 뒤져봤다. 검색 기능없어서 페이지 넘기며...  그나마 다행이 2페이지에서 원하는 게시물이 나왔다.
[하나TV-네트워크/무선랜] 무선랜 사용자 고객입니다. 하나TV 설치 방법을 알려주세요.
보시면 알겠지만 대략 난감하다 위 이미지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도 설명으로 무선AT쓰면 무선으로 쓸수 있다고 되어 있다.

그래도 USB랜카드가 되는지는 확실하지가 않다. 1:1상담게시판에 글을 남겼다. 주절주절~~!
답은 빨리 왔는데.. 대략 난감!

제목
무선랜 이용방법 관련 질문

내용
설치가이드와 FAQ를 보니 하나TV셋톱박스에 무선AT를 연결하면 무선으로 이용가능한걸로 나오는데요. 무선AT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USB무선랜카드로 이용이 가능한건가요?
일부 지원가능한 모델이 따로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귀사에서 테스트를 한 모델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일
2007년 08월 30일 16:53:40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하나로텔레콤 사이버고객센터입니다.  

언제나 저희 하나로텔레콤을 사랑해주신 고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의하신 FAQ의 무선 AP장비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변경시 임대해 드리는 임대장비입니다.

그리고 고객님의 현재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를 제거하고 무선AP장비 - 공유기 - 셋업박스 순으로 연결을 구성합니다. (인터넷 서비스는 무선 AP - 무선PC, 무선AP - 공유기 - 유선PC로 구성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무선랜카드는 100%는 아니지만, 거의 모든 무선랜카드가 이용이 가능합니다.

무선랜은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도가 높은 IEEE기구의 무선 LAN 규격대로  802.11b / 802.11g / 802.11a 의 3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며, 고객님이 무선 서비스 신청 후 랜카드 구입전 어떤 타입입지 확인이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위 3가지 타입을 모두 사용가능한 랜카드라면 사용가능)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무선랜카드의 종류는 그 수가 많아 저희가 별도 테스트는 어려우며, 위 규격에 의해 AP와 무선랜카드가 생산 되고 있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고객님이 원하시는 충분한 답변 못 드려 죄송하며 혹여나 추가 질문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나 저희 사이버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성심을 다해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선랜카드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을 장황하게 설명해주셨다. 이게 아닌데... 다시 질문을 했다. 이번엔 질문을 장황하게...

제목
무선랜 관련 재질문

내용
답변을 받았으나 제 질문의 요지를 잘못 이해하신것 같아서 다시 질문드립니다. 무선 AP와 셋탑박스를 연결하고 싶은 것입니다. FAQ에 올려놓은 이미지 처럼...
셋탑박스의 USB포트에 USB 무선랜카드를 연결하면 무선AP와 연결이 가능한것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린것입니다.
FAQ이미지에는 무선AT라고 되어 있는데, 이 AT가 Access Terminal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 AT로 USB무선랜을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린것입니다.
지금 저희 집에 인터넷이 들어와 있는 방과 TV가 있는 방이 떨어져 있어서 랜선이 방바닥,문틈을 지나 아주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AP가 있기때문에 USB무선랜카드가 셋탑박스에 연결해서 작동한다면 무선으로 이용을 할려고 하는 것입니다.

답변일
2007년 08월 30일 18:30:19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하나로텔레콤 사이버고객센터입니다.

먼저 저희 하나로텔레콤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고, 관심 갖고 문의 주신 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의주신 셋탑박스에 USB 무선랜카드를 연결하는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사오며, 현재로서는 서비스 안정성을 위하여 유선으로 연결하여 이용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하여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사오니 고객님의 너그러운 양해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랜선 배선으로 인하여 미관상 보기가 좋지않을경우는 PLC(전력선 공유기)아답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사오나 이방법은 어뎁터 비용(60,000원)이 소요되는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께 만족스러운 답변 드리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양해를 부탁드리오며, 추가 문의가 있으실 경우 이 곳 사이버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성심을 다해 도움 드리겠습니다.

늘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결론은 안된다이다. 덤으로 PLC아답터 6만원이란다. "그거라도 쓸랴?"라는 것 같다. =='
그럼 설치가이드나 FAQ에 저런 잘못된 정보를 주면 안되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수정요청을 하긴했다. 위에 하나TV링크는 수정될지도 모르겠다.

무선 이더넷 AT 기술적합성시험 설명회 이런것도 했으면서 USB랜카드는 안했었나보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하여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으니... 지속적으로 지켜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