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정신노동.dat

MSDN검색 쉽게 하기 - IE의 비주얼 검색 기능 이용

IE7부터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죠. 
여기에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검색사이트를 기본 검색 공급자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가 있는데,  저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MSDN검색을 추가해 개발 할 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우선 비주얼 검색의 검색 버튼 옆의 ▼를 눌러 팝업메뉴의 “추가 검색 공급자 찾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IE8 추가 기능 갤러리 사이트로 이동하죠. 이 검색 공급자 추가 페이지에는 기본으로 구글, Wikipedia, Yahoo, 옥션, 다음, 네이버, 파란, eBay등을 검색 공급자로 추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군요.
저는 구글을 기본 검색 공급자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 페이지에서 구글 검색 공급자를 추가하면 영문페이지로 검색이 돼서 아래의 나만의 검색 공급자 만들기 방법으로 추가 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검색 공급자 추가 페이지 제일 아래에 보면 나만의 검색 공급자 만들기라는 링크가 숨겨져 있습니다. IE7때는 페이지 오른쪽에 추가 검색 공급자를 바로 만들 수 있었는데, 조금 어렵게 만들어 뒀네요.
해당 링크로 이동을 하면 나만의 검색 공급자를 추가 하는 방법을 설명과 합게, 검색 공급자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나만의 검색 공급자 만들기

아래 단계를 따라서 Internet Explorer에 원하는 검색 공급자를 추가하십시오.:

  1. 다른 창 또는 탭에서 원하는 검색 엔진을 방문하십시오..
  2.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TEST(모두 대문자)를 검색하십시오..
  3. 검색 결과 페이지의 URL을 여기에 붙여 넣으십시오.:

원하는 검색사이트에서 TEST를 검색한 후 결과 URL을 가지고 추가하면 된다는 거죠.

그럼 MSDN 사이트로 이동을 해서 MSDN에서 TEST를 검색해야겠죠?

검색 결과 URL을 다음과 같네요.

http://social.msdn.microsoft.com/Search/ko-KR/?query=TEST&ac=3

이 URL을 나만의 검색 공급자 만들기 페이지의 URL항목에 복사해서 붙혀넣고, Name에는 원하는 이름을 주세요. 문자 인코딩은 기본값 UTF-8로 그냥 두고 검색 공급자 설치 버튼을 꾹 누르면 끝~!

브라우져의 비주얼 검색의 검색 버튼 옆의 ▼를 눌러 팝업메뉴에 추가한 MSDN 검색이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또 검색 공급자 관리 화면에서 검색 공급자의 순서나 기본 검색 공급자 설정 등등의 관리도 가능하겠죠. 여러분이 원하는데로…

자 이제는 필요할 때 마다 MSDN을 뒤지는 겁니다.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