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정신노동.dat

TOAD의 SQL Monitor를 이용한 오라클 쿼리 캡쳐

파워빌더에서 오라클 DB연동 프로그램 개발할때 아주 유용한 툴을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오라클 개발자라면 TOAD는 익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SQL Monitor는 개발자들이 잘 모르는 것 같다.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없으면 정말 불편한 고런 툴이다. 단, 개발자는 TOAD가 설치해야만 한다. 뭐 회사에서 돈없어서 안사준다면... 이 포스트를 읽지 마시길...
--'

시작 > 프로그램 > Quest Software > Toad for Oracle > Tools 메뉴에 보면 SQL Monitor 단축아이콘이 있다. 이 툴은 현재 PC에 있는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통한 모든 SQL Query를 캡쳐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른쪽에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는데, 프로그램명 앞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그때부터 그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모든 Query를 오른쪽 화면에 쫙쫙 뿌려준다.

DB오류 메시지까지 친절하게 나온다. DB에러가 났는데 어떤 쿼리에서 에러가 났는지 바로 알수가 있으니 개발자 입장에선 아주 유용한 툴이다.

다른 한편으로 보면 이툴로 소스 없이도 개발한 프로그램의 DB구조를 다 파악해 버릴 수도 있는 함정이 있기도 하다. 실제로 중국 프로젝트중 중국 개발자가 내가 이 툴로 작업하는 거 보고, DB구조를 파악해서 질문공세를 퍼붓는 바람에 곤욕을 치루기도 했었다 ㅡㅡ;

File > Output Opoions 항목에 보면 Formatter Plus(TOAD툴중 Query를 이쁘게 정렬해 주는 툴)기능을 이용해 출력 쿼리를 이쁘게 정리할 수도 있고, 실행계획(Explain Plan)도 떠 볼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