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Windows Live Writer 베타 한글판

다운로드 : http://download.live.com/writer/

작년 이맘때쯤 Windows Live Writer 베타 한글판으로 업그레이드라는 포스트에서 WLW가 처음으로 한글화 된 것을 기록한 적이 있었는데, 거의 일년만에 빌드 버젼이 14가 되서 새로 나왔어요. 중간에 영문판으로 먼저 나와서 그거 쓰다가 오늘 WLW를 다시 실행하니 업데이트 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리하야 지금 버은 오른쪽 정보창에 나와있듯이 14가 되었습니다..

이미지추가 기능이 많이 향상된거 같고, WYSIWYG 미리보기가 아주 좋아 졌더군요. 테두리 효과도 많이 추가 되었고요. 고급옵션에 rel테크를 설정할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는데, 없더라고요. 못찾은 건지… 그냥 지금은 소스 에디터에서 하고 있는데 다음 업데이트에 지원 됬으면 좋겠다라고요.

미리보기를 통해서 블로그에 게시전에 어떻게 화면에 나오는지 보여주는데 포스팅후 화면과 거의 동일하더군요. 저의 경우에는 GoogleAdsense 부분만 안나오더군요.

동영상 추가하는 기능에 MS의 SoapBox랑 Google의 YouTube에도 동시에 게시할 수 있도록 했더라고요. 국내의 판도라 같은데는 안된다는게 좀 아쉽지만… 나름 괜찮은 기능 같구요.

Writer를 사용하여 윈도우 라이브, Wordpress, Blogger, Live Journal, TypePad, SharePoint, Community Server 등 다양한 블로그 서비스에 게시할 수 있어요. 제가 서비스 받고 있는 Tistory도 물론 지원하고요.

기타 외부 플러그인도 찾아보면 엄청 많지는 않지만 쓸만한 것들이 몇개 있으니 좋구요. 뭐 사용자 늘어나면 플러그인도 많이 늘어 나겠죠. WIndows Live Writer 플러그인 SDK가 있던데 공부해서 하나 만들어 볼까나… 시간과 능력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