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꺼리.log

이젠 검색결과도 내 맘대로 - Google SearchWiki

Google SearchWiki

Google SearchWiki


구글 검색을 이용하다가 우연히 검색결과 옆에 이상한 버튼들이 생긴걸 알게 되었어요. 한국 구글(http://www.google.co.kr)에서는 없는 기능이더라고요. http://www.google.com에서 검색하면 검색결과를 내 맘대로 수정 할수 있는 SearchWiki라는 기능이 있어요.

이 SearchWiki라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야 하더라고요.

구글계정으로 로그인하고 구글 영문페이지 http://www.google.com로 들어가세요. 아마 자동으로 http://www.google.co.kr로 이동할꺼예요. 그럼 아래쪽에 Google.com in English라는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영문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요.

이전 포스트 중에 [정신노동.dat] - MSDN검색 쉽게 하기 - IE의 비주얼 검색 기능 이용에서 설명드린 IE의 비주얼 검색에 구글을 추가할때 영문 구글을 이용하면 좋겠죠?

그런데 문제는 영문 구글에서 검색하면 결과가 기본적으로 영문페이지가 된다는 거죠. 영문 구글 검색에서 'TEST'를 검색하면 아래 링크와 같은 결과가 나와요.

여기서 hl=en이라는 부분을 hl=ko로 변경하고 엔터를 쳐보세요.

그러면 다음 화면처럼 한국어 검색결과가 나오면서 SearchWiki기능도 나오게 되죠?
SearchWiki - 한국어 검색 결과

한국어 검색 결과


각 아이콘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삭제하면 퐁~~하고 사라지는게 참 재미 있네요.
SearchWiki - Move Up
  해당 검색 결과를 상위 랭크로 이동시키는 아이콘.
SearchWiki - Move Up Done
사용자가 상위로 랭크 시킨 것을 표시하는 아이콘.
SearchWiki - Move Down
사용자가 상위로 랭크 시킨 것을 원래 랭크로 복구하는 아이콘.
SearchWiki - Delete
검색 결과를 삭제하는 아이콘. 삭제된 검색결과는 해당 사용자가 다시 검색할때 걸러져요.
SearchWiki - Comment
사용자의 의견 덧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콘.

SearchWiki - 내 SearchWiki 활동 내역

내 SearchWiki 활동 내역


검색 결과 페이지 제일 아래쪽에 '결과추가 - 내 활동 보기 - 전체 활동 보기 - 자세히 알아보기' 네가지 링크가 새로 생겼는데요. 이놈들이 SearchWiki관련 링크예요.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면...
결과 추가: 검색한 결과에 사용자가 원하는 URL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내 활동 보기: 사용자가 지금까지 SearchWiki기능을 이용해서 작업한 내역을 확인 할 수가 있어요. 검색어별로 SearchWiki활동 내역이 조회됩니다.
전체 활동 보기: 지금 검색한 검색어와 관련된 다른 사용자가 SearchWiki로 활동한 내역을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의견, 검색 결돠별 상위로 랭크 시킨 인원수와 삭제한 인원수 등을 조회해 볼 수 있어요.
자세히 알아보기: SearchWiki의 도움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는 한국어 지원을 안하더군요.

이 정도면 정말 검색결과의 개인화가 완벽한 거 아닐까요? 이런 정보들도 아마 광고하는데 이용되지 않겠습니까? 정말 구글의 세계정복 프로젝트는 어디가 끝일까요?

SearchWiki기능별 동영상과 화면 캡쳐도 한번 보세요.